티스토리 뷰



반려견 예방 접종

 

반려견의 건강을 유지하는 것은 적절한 예방 관리에서 시작되며, 예방 접종은 다양한 전염병 상황으로부터 보호하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합니다. 인간과 마찬가지로, 면역체계를 자극하는 예방 접종을 통해 반려견의 잠재적인 위험에 대한 방어를 할 수 있습니다. 치료하는 데 비용이 많이 들고 경우에 따라 반려동물에게 치명적일 수 있는 상황을 돕기 위해 만들어진 예방 접종이니, 예방 접종 유형과 권장 일정을 이해하는 것은 모든 반려인이라면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요소입니다.

 

반려견 필수 예방 접종의 종류

필수 예방접종은 반려견들의 생활 방식이나 지역, 환경에 관계없이 모든 종류의 반려견에게 필수적으로 맞혀야 하는 예방접종입니다. 

 

첫 번째, 홍역 바이러스(CDV) 접종입니다. 홍역 바이러스는 전염성이 강하고, 호흡기, 위장 및 신경계에 영향을 미칩니다.

특히 강아지와 백신을 맞지 않은 개에게는 더욱 치명적입니다.

 

두 번째, 파보바이러스(CPV) 접종입니다. CPV는 위장관에 영향을 미치는 전염성이 큰 바이러스로, 심한 구토, 설사(피가 섞임), 탈수증으로 심한 경우, 특히 어린 강아지들은 사망에 이르게도 합니다.

 

세 번째, 아데노바이러스(CAV-2) 접종입니다. 이 바이러스는 전염성 간염을 일으켜 간에 영향을 미치고 잠재적으로 심각한 질병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필수 예방 접종은 일반적으로 어린 시절에 일정 용량이 투여되며 일생 동안 면역력을 유지하기 위해 추가 접종을 하게 됩니다.  첫 예방접종은 일반적으로 약 6-8주쯤에 시작하며 수의사가 권장하는 간격으로 추가 접종을 하면 됩니다.

 

 

광견병 예방 접종

광견병 예방 접종은 대부분의 국가에서 법으로 요구하며 공중 보건의 중요성 때문에 핵심 백신으로 여겨집니다. 광견병은 감염된 동물에게 물림으로써 인간을 포함한 모든 포유류를 감염시킬 수 있는 치명적인 바이러스입니다. 반려견에게 예방 접종을 하는 것은 그들을 이러한 치명적인 바이러스로부터 보호할 뿐만 아니라 인간과 다른 생명체에게 광견병이 퍼지는 것을 돕습니다. 광견병 백신은 일반적으로 강아지가 약 12-16주일 때 접종되며, 1년 후 추가 접종을 합니다. 그 후로는 매년 또는 3년마다 추가 접종을 할 수가 있습니다. 

 

 

그 외 권장 예방접종

필수 예방 접종 외 반려견의 생활 방식이나 환경, 지리적 위치 및 개별 위협 요소에 따라 권장되는 예방 접종들이 있습니다.

 

첫 번째, 켄넬코프 예방 접종입니다. 보르데텔라 기관지패혈증 박테리아는 반려견에게 전염성이 높은 호흡기 질환으로 기침의 원인 중 하나입니다. 특히 반려견 호텔, 유치원, 미용샵, 공원 등 지속적으로 다른 개들과 접촉을 하는 경우 특히 중요한 예방접종입니다.

 

두 번째, 렙토스피라 예방 접종입니다. 렙토스피라증은 오염된 물, 토양 또는 감염된 생물의 소변과 접촉하여 전염될 수 있는 세균성 질병입니다. 이 백신은 야외나 목축, 시골 지역에서 시간을 보내는 반려견들에게 권장하는 예방접종입니다.

 

세 번째, 개 인플루엔자 바이러스(CIV) 예방 접종입니다. 개 인플루엔자는 사람의 독감과 유사하여 애견 호텔 또는 다른 개들과 접촉이 가능한 곳에서 빠르게 퍼질 수 있는 질병으로 미리 예방하는 접종입니다.

 

예방 접종이 반려견에게 적용 가능한지를 결정하기 위해 수의사가 반려견의 생명과 위험 요소를 평가할 것입니다. 특정 백신과 반려견의 개별적인 사항에 따라 주기적인  추가 접종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예방 접종은 질병으로부터 보호를 받을 수 있고 반려인이라면 꼭 알아두고 접종을 해야 합니다. 필수 예방접종과 그 외 접종에 대한 것은 수의사의 권장 사항을 따름으로써 반려견의 장기적인 건강과 웰빙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정확한 예방 접종 기록을 유지하고 정기 검진을 예약하여 반려견의 면역력을 유지하고 잠재적으로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질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예방 접종은 반려 동물을 보호할 뿐만 아니라 지역 사회의 전반적인 건강과 안전에도 기여합니다. 반려인으로서 사랑스러운 반려견을 시기에 맞는 예방 접종을 함으로써 보호해 주고, 건강하고 행복한 시간을 보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