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강아지에게 있어서 간식은 절대 빼놓을 수 없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간식은 올바른 행동에 따른 보상 및 훈련 시 보상으로 사용될 뿐만 아니라 간식을 섭취함으로 인해 스트레스 완화 및 정신적 건강에 미치는 즐거움을 경험하게 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간식 섭취로 인해 나의 반려견의 건강에 이상 증상이 생길 수도 있기 때문에 수많은 종류의 간식 속에서 우리 강아지에게 적합한 간식을 찾는 것이 어렵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좋은 간식과 더불어 적절한 섭취가 강아지의 행복과 연관되어 있으니 보호자로서 다양한 정보와 신중한 선택이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우리 강아지 간식 선택에 있어서 간식의 종류 및 선택, 고려사항, 균형 잡힌 간식 섭취량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강아지 간식 종류
강아지 간식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는데 상황에 따라 적합한 간식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강아지 훈련을 할 때 주로 사용 사는 간식으로는 훈련사가 훈련 하는 동안 강아지를 집중하게 하고 좋은 행동을 위해 빠르게 섭취 할 수 있고 목넘김이 좋을 수 있도록 작고 부드러우며 씹기가 좋은 종류를 주는 것이 좋습니다. 반복적인 훈련이 진행이 되기 때문에 섭취량이 많을 수 있으므로 칼로리가 큰 것을 사용하다보면 체중 증가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크기도 작고 칼로리고 작은 간식으로 훈련을 진행해야 하고, 코를 사용하여 냄새를 맡아 간식을 찾아 먹는 노즈워크 놀이도 칼로리가 작은 간식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치아 관리용 간식으로는 치석껌, 덴탈껌 등이 있습니다. 반려견의 치아에 쌓이는 플라그와 치석을 줄이거나 예방하는 효과가 있고, 근본적으로는 양치질이 필수이지만 거부감이 강해서 할 수 없는 강아지들은 치아 관리용 간식을 섭취 한다면 양치질을 하지 않는 것 보다는 관리의 효과가 있습니다. 강아지들의 씹는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간식으로는 딱딱한 질감의 간식이나 흔히 아는 개껌 등이 있습니다. 커피스틱으로 씹는 욕구를 해소할 수도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소가죽으로 만든 개껌부터 터치츄 등 딱딱한 질감이 씹는 욕구와 맛으로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주어 강아지들이 좋아합니다. 그 외 큐브 형태, 슬라이드 형태 등 다양한 모양의 간식과 육류, 어류, 채소류 등 다양한 식재료의 간식들이 있습니다.
간식 선택 시 고려사항
이렇게 다양한 간식들 속에서 어떤 것을 찾아야 할지 난감할 때가 많습니다. 강아지 간식을 선택할 때 가장 고려해야 할 사항은 성분 목록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품질이 좋은 간식은 "고기 부산물" 또는 "인공 향료"와 같은 모호한 용어가 아닌 고기, 야채 및 곡물과 같은 실제적이고 인식 가능한 성분을 특징으로 합니다. 고기의 함량이 높고 여러 고기가 섞인 간식보다는 단일 원물 고기가 함유된 간식이 알레르기에 있어서 보다 안전하며, 근육 건강과 전반적인 에너지에 영향을 주는 천연 재료의 단백질 합량이 높은 간식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충전제나 인공방부제는 반려견의 건강에 해로울 수 있으므로 주의하고, 특정 알레르기나 식이요법을 해야하는 반려견의 경우 밀, 콩 및 옥수수와 같은 알레르기 유발 물질이 없는 간식으로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곡물이 들어 있지 않거나 제한된 성분의 간식을 선택한다면 소화 문제와 피부 문제를 예방할 수 있고, 유기농 재료로 만든 간식이나 GMO가 없는 간식 또는 수제로 만든 간식을 고려해보는 것도 반려견의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식단과 균형에 맞는 간식 섭취량
강아지가 사랑스럽다고 과하게 간식을 섭취하게 한다면 정량으로 먹던 식단(사료)도 점점 거부하며 간식으로 배를 채우고자 하고 이로 인해 균형에 맞는 식단이 유지되지 않아 반려견의 성장 및 건강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강아지가 하루 섭취할 수 양을 지켜야 하며 아무데나 간식을 주는 것이 아니라 훈련 및 칭찬할 만한 행동을 했을 때 주는 것이 교육적인 면에서도 좋고 보호자와 좋은 관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간식 섭취량은 일일 칼로리 섭취량의 10%를 넘지 않아야 하며 이는 주요 식사 식단의 90%를 제외한 섭취량으로 반려견의 활용량에 따라서도 조절을 해야 합니다. 강아지의 몸집이 크거나 활동량이 많다면 고단백 간식이 도움이 될 수 있는 반면, 몸집이 작거나 활동량이 적다면 더 적은 섭취량과 저칼로리 간식으로 조절을 해야 합니다. 특히 체중 관리를 해야 하거나 건강 상태에 따라 식이요법이 필요한 강아지라면 더욱 더 저칼로리 간식을 선택해야 하며 전반적인 음식 섭취량을 면밀히 관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균형있는 식단으로 강아지의 체중 및 건강을 유지하고 긍정적 행동에 따른 보상을 간식으로 활용함으로 행복한 반려견 생활을 이어나갈 수 있는 방법입니다.